게임 《This War of Mine》 나만의 전쟁 리뷰.



발매 전 예고 영상의 마지막 말인 '전쟁에서 모두가 군인은 아니다', 라는 의미심장한 대사에서 유추해 볼 수 있듯이 이 게임의 목적은 전쟁에서 생존하는 것이다. 처음에 군인들 나올 때 그래픽이 꽤나 괜찮아서 재미있는 슈팅 액션 게임일 거라고 생각을 했는데, 완전히 빗나갔다. 여기서도 전쟁을 소재로 하고는 있지만 주체는 기존과 전혀 다른 민간인. 물론 슈팅 게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더욱 비참하다. 그러나 탈영병 로만이 있다면 갑자기 게임 장르가 바뀌는 게 함정. 생존 그 자체가 삶의 목적이라니, 게임이 통째로 실존주의 작품이다. 아래는 본격 게임 트레일러.



2D 같지만 배경과 캐릭터는 전부 3D로 구현되어 있다. 광원 효과도 수준급으로, 캐릭터나 오브젝트들을 큰 모습으로 볼 수 없다는 것이 조금 아쉽기는 하다. 잘 만들어 놨는데 가까이서 사진을 못 찍잖아.


위의 사진이 원본 로고 화면이고 아래가 비공식 유저 한국어화(한글화) 버전.


군데군데 오역이나 오자가 좀 있지만 게임 플레이에 지장이 있을 정도는 아니다. 게임이 2014년 11월 14일에 나왔는데 한국어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어 2015년 1월에 나온데다가 아마추어 팀이 제작한 것치고는 완성도가 높은 편이니 그저 찬양 뿐. 개발사인 11bit가 예전에 한국어화를 했던 적이 있긴 했다. 그러나 이전 작인 《어노말리 코리아》 ANOMALY KOREA는 모바일 디펜스 게임인데다가 번역 수준이 기계 번역 수준이라 한국어판 정식 발매 기대는 일찌감치 접었다.


게임을 시작하면 나오는 프롤로그.


FPS에서 구현되지는 않았지만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핵심은 보급이다. 음식과 약, 잠잘 곳, 무기 등 보급이 없다면 군인의 전투력은 매우 낮아진다. 의료선 없는 해병의 생존률을 생각해보자. 삼국지나 현대전이나 보급로를 확보하고 유지하는 것에 총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전쟁은 진다. 군인은 그나마 사정이 나은 편이다. 대부분은 작전 기일이 있고, 목적지와 후퇴할 곳이 있는데다 강력한 약탈 수단인 총이 있다. 그러나 민간인은 다르다. 살인 방법을 훈련 받지도 못 했고 후퇴할 곳도 없는데다 전쟁이 언제 끝날 지도 알 수 없다. 그러니까 전쟁에서 지는 쪽은 항상 민간인이다.


석 달 후 아사자와 동사자에 대한 소문이 퍼지기 시작했고, 우리는 버려진 집에서 모든 문, 창문 틀을 벗겨서 태웠다. 나는 내 가구를 전부 난방에 소모했다. 많은 사람들이 질병으로 죽었는데, 대부분 물이 나빠서였다. 내 가족 중 두 명도 그렇게 죽었다. 우리는 빗물을 받아 마셨으며, 비둘기를 여러 번 잡아 먹었고, 한 번은 쥐도 먹었다.


위와 같이 이후 계속 인용될 증언담은 보스니아 내전 당시 생존자가 남긴 글이다. 참고 링크1 참고 링크2




WRITTEN BY
_클로버
무색의 녹색 생각들이 맹렬하게 잠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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