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략적인 구성

 

AMD Ryzen 5 2600x

B450 AORUS M

GeForce 1060 3GB

G.SKILL 3200Mhz

FSP 600W

 

Windows 10 Home

--------------------

 

16기가 메모리가 지멋대로 하드웨어 예약을 8기가나 잡아놓았길래

 

bcdedit /set removememory 0, 바이오스 업데이트와 같이 인터넷에 나와있는 모든 수를 시도해보았으나 실패.

(누구는 CPU 쿨러 탈부착까지 권했지만 그정도까진 할 수 없었다)

 

결국 램을 수십번 탈부착하는 것으로 성공.

 

얼마나 대단한 작업이라고 이거 하는 와중에 메모리 슬롯잭을 2개나 부숴뜨려서 이제 나는 2 4 슬롯밖에 남지 않았다.

 

--------------

 

평소 나는 윈도우10 업데이트와 엔비디아 비디오카드 업데이트를 적극 실시하는 편인데

 

업데이트한 2~3일이 지나자 잘 하던 히오스가 튕기기 시작했다.

 

한타가 몰릴 때처럼 스킬 이펙트가 많이 발생할 때 튕기는 것도 아니고 정말 뜬금없이 게임이 꺼지는 것이다.

 

아무리 빨리 재접속을 한다고 해도 이미 죽음 수는 늘어나 있고 슬슬 매칭도 탈주촌에서 잡히게 되니 참을 수가 없었다.

 

 

이런 일은 당연 갓겜 히오스의 문제라고 생각하고 문의글을 올리려 했으나

 

블리자드엔 문의글을 올리기 힘들게 되어 있을 뿐 아니라

 

답변글을 죽 읽어보니 성의없는 매크로 답변들 뿐이란 걸 알게되곤 이내 그만두었다.

 

 

그냥 히오스를 접어야지

 

 

했는데, 히오스 대신 에이펙스 레전드나 플레이그 테일 같은 다른 일반적인 게임을 해도 튕기는 현상은 여전했다.

 

이쯤되면 내 컴퓨터가 이상한 거지.

 

바로 이벤트 로그를 열어서 확인하니 동시간 대에 발생하는 이벤트에 distributedcom 10016 관련 로그가 있었다.

 

또 인터넷을 백방 뒤져서 권한을 주고 어쩌구 하니

 

잘되는 듯 했는데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었던 듯 하다가 튕기는 건 변하지 않았다.

 

 

결국 다시 본체 옆면을 열었다.

 

파워 선을 정리하고 메인보드 모든 부품을 탈부착했는데 이젠 전원이 안 들어오네?

 

알고보니 케이스 팬 추가 전원선을 메인보드에 꽂아놨던 것.

 

해당 케이스팬은 하드디스크 전원선으로부터 전원을 공급받고 있었는데 추가로 전원을 공급하는 선을

 

메인보드에 꽂아놨으니 당연 쇼트가 나지.

 

근데 이게 예전부터 꽂아놨었던 것만 같은 느낌이 드네...?

 

제거하고 부팅하니 정상.

 

근데 이 와중에 또 하드웨어 예약 램 8기가 발생해서 다시 램을 수십번이나 탈부착했다.

 

 

 

지금은 2~3일째 문제가 없다. 이벤트 로그에 distributedcom 10016이 발생해도 게임은 튕기지 않는다.

 

추후 문제 재발생하면 다시 기록하러 오겠다.


WRITTEN BY
_클로버
무색의 녹색 생각들이 맹렬하게 잠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