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이미지 스택 - 통계

Adobe Photoshop Image Stack - Statistics


전에도 올렸지만, 이곳은 홍대 앞 네거리.

위와 같이 사람 북적이는 장소를 텅 빈 것처럼 촬영하려면 몇 가지 기술이 필요하다. 노출 시간을 길게 만들어서 움직이는 것을 안 나오게 하든지, 아니면 여러 장을 합성해서 불필요한 개체를 지우면 된다.


위의 경우에는 삼각대도 없었고 그리 긴 장노출을 지원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여러 장을 합성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문제는 작업시간. 사람을 일일이 지우려니 막막했다. 포토샵 스크립트에 포함되어 있는 통계 기능을 활용하지 않았다면 장기간 프로젝트가 되었겠지. 통계에서 중간값 항목을 이용했더니 자동으로 이미지를 누적 계산해서 배경을 제외한 피사체들은 알아서 지워줬다. 이미지가 더 많았다면 완벽했을 텐데 그러지 못해서 아쉽다. 나는 80장 정도를 합성했는데도 부족했다.


통계 메뉴에 들어가려면,




파일(File) - 스크립트(Scripts) - 통계...(Statistics...)로 진입하면 된다.



이와 같은 창이 뜬다면 성공. 사용(Use) 탭에서 찾아보기...(Browse...) 버튼을 이용하여 이미지들을 선택한 뒤 스택 모드 선택(Choose Stack Mode) 항목 중 하나를 골라 확인을 누르면 된다. 이미지가 많으면 많을 수록 합성 시간이 오래 걸린다.



통계를 좀 만져보다가 심심해서 각 결과물들을 정리해 봤다. 통계에 더 궁금하시다면 어도비 도움말 센터(한국어, English)를 방문하시길.



이것이 샘플. 이 4장으로 통계에 있는 각 항목을 테스트해 봤는데 솔직히 봐도 잘 모르겠다. 참고만 하시라는 차원에서 올린다.


엔트로피(Entropy)





첨도(Kurtosis)





최대(Maximum)





평균(Mean)





중간값(Median)





최소(Minimum)





범위(Range)





왜도(Skewness)





표준편차(Standard Deviation)





합계(Summation)





분산(Variance)



이렇게 보면 평균이나 중간값 말고는 도저히 못 쓸 것 같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다. 아래의 링크는 최대(Maximum)를 이용해서 별 궤적을 합성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최대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스택할 경우 위의 샘플에서 보듯 어두운 부분은 뭉개지고 밝은 부분이 남는다. 별 사진 합성에는 최적이라고 할 수 있을듯. 분산이나 표준편차를 이용하면 이미지 간 비교도 가능하다. 어느 부분이 다른지 비교해 볼 수 있다는 얘기다. 각자 맞는 쓰임새가 있겠지. 물론 나는 아직까지 중간값밖에 사용할 줄 모른다.


http://www.peachpit.com/articles/article.aspx?p=2135396&seqNum=3

'일상 > 인간 VS 컴퓨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드리더기 + OTG케이블  (0) 2015.06.02
마우스 분해 및 청소  (2) 2014.11.24
어베스트 검역소  (1) 2014.08.11

WRITTEN BY
_클로버
무색의 녹색 생각들이 맹렬하게 잠든다.

,